본문 바로가기

Books/소설

가방 들어주는 아이

 

 

* 제   목 : 가방 들어주는 아이

* 저   자 : 고정욱 저 / 백남원 그림

* 페이지 : 102쪽
* 출판사 : 사계절
* 발행일 : 2002년 11월 25일
* 읽은날 : 2013.03.13 ~ 2013.03.13

* 독후감 : 읽고있던 귀농관련 서적을 오늘 아침 다 읽었다.

              수요일은 구로도서관 정기휴일이라 도서를 대여할 수 없기에 집에 있는 책 중에 전철에서

              하루동안 읽을 얇은 책을 골라보았다.

 

              2003년쯤 구입하여 이미 읽었던 "가방 들어주는 아이"..

              동화는 어린이들만을 위한 것이라 생각하기 쉽고 또 어른들을 위한 동화는 생떽쥐베리의

              '어린왕자'만을 떠올리기 쉽다.  하지만 우리주변의 장애우를 어린동심으로 그려낸

              이 책을 읽으며 어린시절의 갈등과 애틋한 우정을 떠올려보았다.

 

              조금 속도를 낸다면 한 시간 정도면 완독할 수 있는 짧은 책이지만 간략히 내용을 정리해

              본다..

 

              <2학년이 된 첫날, 석우는 다리가 불편한 장애우 영택이와 한 반이 되었다. 

               영택이 집과 가장 가까운 석우는 선생님의 지시로 일 년간 영택이의 가방을 들어주게

               되었다.

 

               석우는 매일 방과후에 가방을 들어주는 것이 몹시 싫었다.

               좋아하는 축구도 맘대로 할 수 없고 가방을 두개 메고 다니는 것을 놀리거나 이상하게 보는

               시선도 싫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주변 사람들은 석우를 칭찬해주고 석우도

               영택이의 아픔을 이해하고 친구로서 우정을 쌓아나가게 된다.  

 

               그렇게 일년이 지나고 3학년이 된 개학날, 석우는 다른 반이 된 영택이 집에 들러서 가방을

               들어줘야 하는지 망설이다가 결국 혼자 등교하고는 왠지 모를 양심의 가책을 느낀다.

               마침 개학 조회시간에 석우는 모범학생으로 상장을 받으러 연단에 올라섰다가 결국 울음을

               터뜨리고 만다. 다음날 석우는 영택이와 다시 한 반이 된 것을 듣고 즐겁게 영택이의 집으로

               달려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