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s/시/에세이

인생수업

 

* 제   목 : 인생수업
* 저   자 : 법륜 스님
* 그   림 : 유근택
* 페이지 : 275쪽
* 출판사 : 한겨레출판(주)
* 발행일 : 2013년 10월 07일
* 읽은날 : 2014.04.15 ~ 2014.04.17
* 독후감 : 뻑뻑한 경제서적을 읽고  마음에 윤활유를 두르고자 고른 서적이었다.

                 법륜스님의 "인생수업"은 현재 내가 직면하고 있는 모든 문제들을 집어주고 어루만져주는

                 느낌이었다.

 

                 "인생수업"이라는 제목처럼 이 책은 사람들이 생로병사를 거치면서 겪게되는 부부문제,

                 건강문제, 자녀문제, 부모문제, 금전문제등 인생사 전반에 대해 부드러운 조언을 담고 있다.

                 하지만 가르침을 강요하지도, 겸손으로 위장하지도 않은 문체가 읽는 내내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었다.

 

                 특히 책 초반에 '나는 특별하다'는 생각을 버릴것을 말씀 하는데 요즈음 자신을 특별히

                 여길 것을 강조하는 사회에서 오히려 참신하고 공감이 가는 말씀이었다.

 

                 P.16
                 <'나는 특별하다, 그래서 특별한 인생을 살아야 한다, 그런데 그러지 못해서 괴롭다.'

                 나의 삶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고 그에 맞게 인생을 살아야 한다는 부담을 스스로 갖는

                 겁니다.  그런데 길가에 자라난 풀 한 포기나, 산에 살고 있는 다람쥐나 인생살이나 다

                 똑같습니다. 자기 자신은 스스로 특별한 줄 알지만 사실은 별거 아니에요. <중략>
                 그래서 자신을 특별한 존재라고 생각하지 않는게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러면 특별해져야 한다는 부담없이 가볍게 살아갈 수 있고 어떤 사람을 만나든 어떤일을

                 하든 편안하게 할 수 있습니다.    

                 내 인생의 주인은 바로 나에요. 그래서 내가 내 인생을 행복하게 할 책임도 있고 권리도

                 있습니다.  그런데 자꾸 이런저런 이유를 붙여서 자신을 괴롭히면 행복해야 할 내 인생을

                 내가 내팽개치는 것과 같습니다.>

 

                 이는 자존감을 버리라는 말이 아니라 스스로 인생에 짐을 덧씌우지 말라는 것이다.

                 허무주의나 공허함을 강조하는 것은 아니다..

 

                 살아있음은 분명히 즐거운 일이다.
                 하지만 우리는 수많은 크고 작은 불행과 어려움을 겪는다.
                 좌절하기도 슬픔에 잠겨 삶의 의미를 잃어버리기도 하지만 다시 한번 삶의 의미를 되찾기를

                 바래본다.... 

 


인생수업

저자
법륜 지음
출판사
| 2013-10-09 출간
카테고리
종교
책소개
[스님의 주례사], [엄마 수업]으로 100만 독자를 감동시킨 ...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