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s/예술/대중문화

생명을 키우는 음악교육

 

* 제   목 : 생명을 키우는 음악교육
* 저   자 : 최신혜
* 페이지 : 185쪽
* 출판사 : IBG
* 발행일 : 2005년 08월 05일
* 읽은날 : 2013.03.24 ~ 2013.03.27
* 독후감 : 음악을 한다는 것은 무엇일까?
              음악(音樂)은 음학(音學)이 아니므로 즐겁기만 하면 될까?
              본인이 스스로 음악을 즐기는 것과 남에게 가르치는 것은 무슨차이가 있을까?
 
              이 책, 생명을 키우는 음악교육에서는 무엇보다 스스로 내면 성찰을 통해 각자 내재된

              무한한 음악성을 발전시킬 수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흥미로웠던 것은 음악의 감상과 표현을 들숨과 날숨의 호흡에 비유하고 음악적 성장을

              마치 종교적 경지에 까지 묘사한 것인데, 저자의 음악에 대한 열정을 엿볼 수 있었던 것

              같다.
 
              또한 개인의 내면에 대한 성찰이 있은 후에 타인 혹은  세상과의 소통에도 원활해질 수

              있다는 점이 공감이 갔다.
 
              하지만 음악 또는 음악교육을 다소 광의적(廣義的)으로 해석하여 음악적 성장이 마치

              인격의 성장이나 완성을 의미한다는 뉘앙스는 다소 불편했고 내적성장을 시킬 수 있는
              음악교육에 대한 방법론에 대한 내용이 적은 것 같아서 아쉬움이 남는다.
 
              궁극적으로 음악교육을 통해 인격을 성장을 돕는다는 것은 공감을 하지만 성인과 학생,

              전공자와 비전공자, 혹은 남과 여의 경우에도 음악을 배우는 목적은 다를 수 있고 그

              의미도 다를 수 있으므로 좀 더 세분화하고 구체적인 방법론을 제시했다면 좀 더 흥미롭고

              전문서적으로서의 성격을 분명하게 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